실시간 뉴스



"식어도 '바삭'"⋯bhc '콰삭킹' 인기 비결 [현장]


7개월간 실험·맛 개선 반복⋯송호섭 대표가 꼼꼼히 챙겼다
"올해부터 신메뉴 출시 연 3회로 확대해 소비자 입맛 주도"

[아이뉴스24 정승필 기자] "'콰삭킹' 메뉴는 고객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7개월 동안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다."

이석동 bhc 메뉴개발팀장이 지난 25일 서울 성동구 금호동점에서 열린 신메뉴 '콰삭킹' 출시 기념 '콰삭한 호프데이'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콰삭킹은 bhc가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신메뉴로, 3월부터 판매되고 있다. 메뉴명은 바삭한 식감을 표현한 의성어 '콰삭'과 bhc 시그니처 메뉴 라인인 '킹'을 결합해 탄생했다. 출시 3주 만에 30만 개가 판매되며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석동 bhc 메뉴개발팀장이 25일 열린 콰삭킹 출시기념 '콰삭한 호프데이' 행사에서 개발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승필 기자]
이석동 bhc 메뉴개발팀장이 25일 열린 콰삭킹 출시기념 '콰삭한 호프데이' 행사에서 개발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승필 기자]

이 팀장은 "개발 과정에서 신선한 닭 1000마리 이상을 사용하며 실험과 개선을 끊임없이 반복했다"며 "특히 고유의 바삭함을 유지하기 위해 튀김옷 크럼블 개발에만 3개월을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 후라이드 치킨은 특유의 느끼함이 있다"며 "우리는 이를 줄이기 위해 달콤하고 매콤한 소스를 더해 고소한 맛까지 함께 느낄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크럼블은 시간이 지나도 바삭함이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위해 옥수수와 감자, 두 가지 종류의 쌀을 활용했다. 송호섭 bhc 대표가 수 개월간 맛을 직접 보며 바삭함이 유지되는지 하나하나 확인할 정도로 품질 유지에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크럼블을 활용하면 튀김옷이 자칫 두꺼워질 수 있다. 이 팀장은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얇고 바삭한 식감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튀김옷을 채 썬 듯한 형태인 '슈레드' 타입로 변경해 개발했다"고 강조했다.

bhc의 메뉴 콘셉트는 크리스피(Crispy), 테이스티(Tasty), 쥬시(Juicy) 세 가지다. 지난해까지는 연 2회 신메뉴를 출시했지만, 올해부터는 크리스피 콘셉트의 콰삭킹을 시작으로 테이스티, 쥬시 콘셉트의 메뉴를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연 3회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석동 bhc 메뉴개발팀장이 25일 열린 콰삭킹 출시기념 '콰삭한 호프데이' 행사에서 개발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승필 기자]
bhc치킨의 올해 첫 신메뉴 '콰삭킹'. [사진=정승필 기자]

bhc 관계자는 "고객의 성원에 힘입어 매년 3종의 신메뉴를 선보일 방침"이라며 "신메뉴 출시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가맹점 매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설명했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푸드테크(FoodTech) 도입이 빠르게 확산되며 인건비 절감과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조리 로봇은 매장 간 맛의 일관성 유지는 물론, 반복 작업의 자동화와 조리 환경의 안전성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bhc도 튀김 요리 전용 제조 로봇 '튀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튀봇은 bhc가 LG전자와 공동으로 개발한 로봇으로, 연구 초기 단계부터 여러 차례 테스트를 거쳐 bhc 메뉴에 최적화된 기술을 적용했다. 작업자가 반죽한 재료를 기계에 올리면, 튀봇이 자동으로 재료를 옮겨 튀김 과정을 수행한다. 일체형 후드가 설치돼 주방 온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각종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펜스도 마련됐다.

bhc는 올해부터 튀봇을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지난해 7월까지만 해도 전국 6개 매장에서만 운영됐으나, 현재는 23개 매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bhc 관계자는 "앞으로 튀봇 관련 교육과 확산을 본격 추진하고, 매장 내 스마트 조리 시스템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 진출도 꾸준히 이어간다. bhc는 지난해까지 해외에 총 27개 매장을 오픈했으며, 올해는 50개 매장 운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정승필 기자(pilihp@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식어도 '바삭'"⋯bhc '콰삭킹' 인기 비결 [현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