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정감사' 부담느꼈나…정치권 방문 후 노조에 '백기' 든 하이트진로


민주당, 파업 현장 방문 보름만에 합의안 도출

[아이뉴스24 김태헌 기자] 지난 2월부터 시작됐던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들의 파업이 종료됐다. 이들 화물차주는 하이트진로의 배송 업무를 담당해 왔다.

13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6개월 동안 이어지던 하이트진로 장기 파업 사태가 노사 합의로 일단락됐다.

하이트진로는 "지난 9일, 수양물류와 화물차주분들 간의 합의가 이루어졌다"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하이트진로는 합의와 함께 확실한 재발방지를 전제조건으로 고소 취하와 손해배상 책임도 묻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조치를 두고 사실상 '백기투항'으로 보고 있다.

지난 6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앞에서 도로 하나를 두고 수양물류 노조원들과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사진=김태헌 기자]
지난 6월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앞에서 도로 하나를 두고 수양물류 노조원들과 경찰이 대치하고 있다. [사진=김태헌 기자]

하이트진로는 수양물류와의 계약 당사자로 화물차주들과는 직접 관계는 없다. 다만, 화물차주들은 하이트진로가 수양물류 지분 100%를 소유하는 등 사실상의 지배관계에 있다면서 하이트진로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수양물류와 화물차주들은 최종 합의안으로 운송료 5% 인상·공장별 복지기금 1% 조성·휴일 운송단가 150% 적용에 손을 맞잡았다. 또 132명 차주 중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인원에 대해서는 재계약도 진행하기로 했다.

하이트진로는 그간 "하청업체의 일이기 때문에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파업과 관련해 형사고소와 민사소송 등을 강행 했었다.

화물차주들과 화물연대 측은 하이트진로 이천과 청주 공장 등에서 수 개월 간 집회를 벌였고 강원공장의 물류출하를 막아서기도 했다. 또 하이트진로 본사 옥상 등을 불법 점거하는 등 공세를 지속해 왔다. 하이트진로도 이들의 강경책에 물러서지 않으며 지난 2월부터 8월까지 '협의는 없다'는 입장과 함께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을 수 차례 밝혔었다.

하지만 정치권이 파업 현장을 찾으면서 상황은 순식간에 변했다. 지난 8월 25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국회의원들이 하이트진로 본사에서 파업 중이던 화물차주들을 찾았고 이후 하이트진로 측은 '참관인'이라는 이름으로 수양물류와 화물차주들 간의 협상 자리에 참석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보름만인 지난 9일, 협상이 타결됐다.

당시 을지로위원회는 옥상농성장 등에서 파업 중인 화물차주, 노조원들과 약 20여분간 대화를 나눴다. 또 하이트진로 물류총괄 전무, 수양물류 대표이사 등 사측과도 약 1시간 가량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파업으로 하이트진로가 지금까지 입은 손해는 수 백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정치권의 개입으로 이 같은 피해는 고스란히 주주들의 몫이 됐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치인들이 파업 현장을 찾자마자 협상이 타결됐다"며 "하이트진로와 수양화물은 오는 10월 국정감사를 앞둔 상황이 부담스러웠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 측은 "운송료 인상 이외에 이번에 제기된 여러 가지 합의 사항에 대해서는 수양물류와 차주분들 간에 향후 진지하게 논의하고 협의를 이어가기로 한 만큼, 당사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상호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헌 기자(kth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정감사' 부담느꼈나…정치권 방문 후 노조에 '백기' 든 하이트진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