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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말 카카오T 택시 탑승 성공률 '83.4%'⋯2년 전 대비 12%p ↑


카카오모빌리티 "연말 택시 수요 증가와 함께 기술 고도화 효과"
작년 12월 21일 호출 이용자 수 '역대 최대'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카카오모빌리티는 성탄 연휴를 앞뒀던 2024년 12월 21일 카카오T의 택시 호출 이용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해 택시 호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았던 날의 택시 탑승 성공률은 83.4%로, 2022년 대비 12%포인트(p) 이상 증가하며 큰 폭의 개선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 가맹택시 '카카오T 블루' [사진=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연간 카카오T 택시 호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았던 날은 2022년 12월 17일, 2023년 12월 16일, 2024년 12월 21일로 모두 연말이었다. 세 날짜 모두 성탄절 또는 성탄절 연휴를 앞둔 주말의 토요일이라는 공통점이 있었다.

연도별 택시 호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날의 탑승 성공률은 각각 71.3%, 75.4%, 83.4% 등으로 매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이용자가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연말에는 추위 등의 기상 상황과 연말 모임 등으로 택시 호출 수요가 급증하는데 카카오T의 경우 매년 서비스 개선을 통해 안정적인 수요 처리 능력을 갖추게 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용자와 택시 기사의 배차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기술적 역량을 다양한 측면에서 고도화해 왔다고 밝혔다.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를 기반으로 한 맵매칭 기술 개선,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한 배차 성공률 개선 등으로 이용자와 택시 기사 모두에게 보다 최적화된 배차 연결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카카오내비의 교통량 예측 알고리즘과 실시간 위치 데이터, 교통 정보 반영을 통해 정확한 예상 소요 시간과 요금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배차 시 참조하는 정보의 신뢰도도 높였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카카오T 앱의 이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대신 불러주기 △택시 예약 기능 △결제 카드 변경 △예상 탑승 시간 선택 기능 등 부가 기능 도입 노력도 이어왔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기술 고도화를 통해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필요한 기술적 발전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유림 기자(2yclever@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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