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화오션,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 적용…탄소 배출 45% 감소


[아이뉴스24 최란 기자] 한화오션은 선박에 적용되는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에 대한 개념승인(AIP)을 한국선급(KR)로부터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서행명 한화오션 상무(왼쪽에서 6번째)와 관계자 등이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 개념승인 수여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한화오션 제공]

이번에 개념승인을 받은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은 선박 구역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도를 조절한다. 선박 내부 복도는 동작 감지 센서를 활용해 사람의 통행이 있을 때만 조명이 점등된다. 

엔진룸에는 시간에 따른 조도 제어를 적용해 근무시간 외에는 밝기를 평소의 5%까지 줄인다. 식당 등 공용 공간은 밝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를 설치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에 조명 중앙제어 프로그램을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조타실에 위치한 중앙제어장치의 조명 제어 프로그램을 통해 선박에 설치된 조명을 개별 또는 그룹별로 제어할 수 있다. 조명의 상태 확인과 고장 알람 감지도 가능하며, 이에 대한 기록 기능도 제공한다.

17만4000㎥급 LNG 운반선을 기준으로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의 경제성을 분석한 결과, 연간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기존 조명 대비 45%까지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료와 전력 소모량은 44% 감소했다. 조도를 최적화한 결과 조명의 수명은 48% 증가했다.

서행명 한화오션 상무는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발맞춰 국내 조선소 최초로 조명기구 관련 선박용 친환경 기술 솔루션을 확보한 것에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친환경 제품과 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최란 기자(ra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화오션, '스마트 조명 제어 시스템' 적용…탄소 배출 45% 감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