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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두르는 이커머스 플랫폼 [격변의 이커머스]


롯데온·SSG닷컴 등 앞다퉈 명품 편집숍 '에센스' 입점시켜
C-커머스와 차별화·품질과 신뢰 앞세워 2030 품기 위한 전략

[아이뉴스24 송대성 기자] 이커머스 기업들이 플랫폼을 '명품'으로 두르고 있다. 저가를 앞세워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잡아 가는 중국계 전자상거래 플랫폼(C-커머스) 공세에 맞서 특별함을 앞세워 대응하는 전략이다. 명품 소비가 많은 'MZ세대'를 품어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이기도 하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이 자사 플랫폼에 명품 편집숍을 입점시키며 명품 직구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시내 한 백화점 샤넬 매장 모습. [사진=뉴시스]

롯데온의 최근 사례가 대표적이다. 롯데온은 지난 10일 명품 전문관인 '온앤더럭셔리' 국내 종합쇼핑몰 최초로 해외 온라인 명품 편집숍 '에센스(SSENSE)'를 공식 입점시켰다.

에센스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기반을 둔 글로벌 업체로 600여개 명품 브랜드, 15만개 상품을 취급한다. 2030세대 고객 비중이 전체 8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젊은 층 선호도가 높다.

롯데온은 "온앤더럭셔리는 공식 대행사를 통해 주문부터 상품 통관·검수·배송까지 모든 유통 과정을 관리해 직구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이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SSG닷컴도 같은 날 '에센스'를 품었다. 에센스는 SSG닷컴이 올해 들어 선보인 네 번째 명품 직구 플랫폼이다. 앞서 지난 1월 네타포르테, 미스터포터가 SSG닷컴에 입점했고 지난주에는 마이테레사 브랜드관이 문을 열었다.

SSG닷컴은 "명품 전문 업체 어도어럭스와 협업해 도입한 반품 대행 서비스를 통해 반품 시 고객이 해외로 직접 물품을 보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는 등 고객 만족도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온은 국내 종합쇼핑몰 중 최초로 해외 온라인 명품 편집숍 '에센스'가 공식 입점했다고 밝혔다. [사진=롯데쇼핑]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인 쿠팡도 지난해 세계 최대 규모 명품 패션 플랫폼 파페치(Farfetch)를 인수하는 등 명품 직구를 강화했다.

이커머스 업체들이 해외 명품 직구 부문을 강화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꼽힌다. 우선 국내 시장에서 몸집을 급격하게 키운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C-커머스와의 차별점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알리와 테무는 초저가로 무장해 국내 시장에서 빠르게 자리잡는 중이다. 최근 가품과 품질 문제로 성장세가 다소 주춤한 상태지만 두 기업은 여전히 국내 이커머스 방문주 수 상위 5위에 자리하고 있다. 또한 풍부한 자본력을 앞세워 국내에 물류센터 투자에 박차를 가하는 등 확장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C-커머스와의 경쟁에서 품질·신뢰도에 강점을 갖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차별점을 강조하기 위해 명품을 택했다.

해외 직구가 늘어난 것도 이유 중 하나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해외 직구액은 6조8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30% 가까이 증가했다. 올 1분기는 1조6476억원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9.4% 신장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은 자사 플랫폼에 명품 브랜드를 입점시켜 해외 직구 시 발생하는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명품 소비가 많은 2030 고객층을 확보하겠다는 계산이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 신세계 등은 백화점이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품질과 신뢰에 대한 고객의 믿음이 높다. 이런 부분이 명품 구매 시 플랫폼을 선택할 때도 분명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라며 "명품은 알리, 테무 등이 강점을 갖기 어려운 부분이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의 명품에 대한 부분은 앞으로도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대성 기자(snowball@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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