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DL건설, AI 기반 영상 인식 시스템 도입


[아이뉴스24 안다솜 기자] DL건설은 건설 현장 내 '안전 사각지대' 제거를 위해 AI(인공지능) 기반 영상 인식 시스템을 도입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장 굴착기에 부착된 측후방 카메라(왼쪽) 및 디스플레이 내 인체 인식 장면. [사진=DL건설]

AI 영상 인식 시스템은 현장에서 사용되는 중장비에 카메라를 부착, 해당 카메라가 제공하는 영상을 AI가 직접 판단해 사용자에게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장비 협착 등의 위험요소를 미리 제거해 현장 안전 확보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게 DL건설의 설명이다.

이전까지 현장에선 초음파를 활용한 장비가 활용됐는데 기존 초음파 방식은 사람과 사물을 쉽게 구분하지 못해, 작업 내 불필요한 알람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DL건설 관계자는 "이번에 도입되는 AI 영상 인식 시스템은 전후방, 측후방 카메라를 부착해 중장비 사용 시 시야확보할 뿐아니라 사람과 사물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다"고 전했다.

카메라는 HD(High-Definition)급 고해상도 녹화, 지능형 모션 감시 센서 탑재, 방수·방진 처리(IP68) 등을 통해 정확하게 사람을 인식하고 경고할 수 있는 기능을 갖췄다. 또 짐을 들고 있거나 사람이 가려진 경우에도 인식할 수 있으며 경보 거리를 구분할 수 있다.

DL건설은 모든 현장 내 굴착기와 지게차에 해당 시스템을 의무 적용할 예정이며 향후 다양한 중장비로 확대 적용을 검토할 계획이다.

DL건설 관계자는 "현장 안전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ICT(정보통신기술) 활용을 전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고 스마트한 현장 조성을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다솜 기자(cotto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DL건설, AI 기반 영상 인식 시스템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