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업스테이지, 글로벌 AI학회서 우수논문상…상위 0.5% 성과


업스테이지-홍콩 리서치팀 공동연구…총 690편 중 상위 0.5% 내 수상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인공지능(AI) 학회 'WSDM2023'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7일 발표했다.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7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세계적인 인공지능(AI) 학회 'WSDM2023'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사진=업스테이지]

WSDM은 웹 검색과 데이터 마이닝 분야의 세계적인 학회로 올해 16회째를 맞았다.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싱가포르에서 개최됐다. 산업계와 학계의 연구자들이 참여해 추천 시스템, 클릭률 예측, 의미 검색 등과 같은 주제를 중심으로 총 690편의 논문이 접수됐으며 그 중 123편(17.8%)이 통과됐다.

업스테이지는 홍콩 법인의 리서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Atten-Mixer 네트워크를 통한 세션 기반 추천을 위한 다단계 사용자 의도의 효율적 활용’이라는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최근 사용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다음 행동을 예측하는 방식인 '세션 기반 추천'에 대한 연구다.

기존에도 '세션 기반 추천'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그래프 신경망(GNNs)을 사용, 항목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연구들이 있었으나 성능 향상을 시도할 경우 모델 복잡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업스테이지 연구팀은 신경망의 일부를 제거하고 중요한 부분에 집중하는 더 간단한 모델을 활용해 탐색 공간 최적화의 한계를 극복했다.

사용자가 어떤 항목을 선택할지 예측하기 위해 항목의 특징과 관계를 모두 고려해 다음에 어떤 항목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은지 추론하는 방식으로 추천 품질을 높였다.

대회 마지막날 업스테이지가 수상한 우수논문상은 전체 접수된 논문 중 상위 0.5%의 논문에만 수여되는 권위있는 상이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업스테이지 김재범 AI프로덕트 리더는 “홍콩 리서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학술적인 수준을 넘어 실제 현업에 사용하고 있는 상용모델에 대한 연구로 업스테이지 추천기술의 우수성을 학계에서 인정 받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이번 성과 뿐 아니라 각 산업 및 고객의 서비스 환경에 맞는 다양한 추천모델을 통해 더 우수한 AI팩을 만들고 고객 성공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업스테이지, 글로벌 AI학회서 우수논문상…상위 0.5% 성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