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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뉴스] SKT, 'T우주' 구독경제 출사표…강제적 셧다운제 폐지한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SK텔레콤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구독서비스 'T우주'를 시작한다.  [사진=SKT]
SK텔레콤이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구독서비스 'T우주'를 시작한다. [사진=SKT]

◆ "우주라이크 T유니버스?"…SKT, 구독쇼핑 시대 연다

SK텔레콤이 100조원 규모로의 성장이 예상되는 구독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기존 통신 사업으로 마케팅, 빌링 등 구독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와 인프라를 갖춘 데다, 멤버십으로 다양한 유통 파트너사들과 관계를 맺고 있어 사업 확장이 용이하다고 판단한 것.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25일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구독 브랜드 'T우주'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T우주는 세계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아마존(Amason)과 11번가를 중심으로 하는 구독 패키지(우주패스)서비스다. 모델은 월 4천900원, 월 9천900원 두 가지다.

월 4천900원(VAT 포함)의 ‘우주패스 미니’는 11번가 3천 포인트, 아마존 무료 배송 및 1만원 할인 쿠폰을 기본 제공한다. 추가로 웨이브 Lite 서비스 또는 구글 원(Google One) 멤버십 100GB를 준다.

월 9천900원(VAT 포함)의 ‘우주패스 all’은 11번가, 아마존 혜택에 더해 구글 원 멤버십 100GB 기본 제공이 추가된다. 여기에 고객이 다양한 개별 구독 상품(월 8천원~1만원 상당) 중 맘에 드는 1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다.

SK텔레콤이 구독 시장을 신규 사업으로 낙점한 것은 기존 사업 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영역을 확장하기 용이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데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SK텔레콤이 통신 서비스와 함께 수많은 유통 채널과 서비스를 제공해온 경험과 노하우 등을 갖고 있어 기존 공급자들과 고객들 사이에서 커머스 플랫폼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기존 통신 사업과 유기적으로 추진하는 새로운 성장 사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 드라마·영화 저작권과 해외 방영권을 사들이는 중국 OTT의 행보가 해외 진출에 나서는 토종 OTT 플랫폼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그래픽=조은수 기자]
한국 드라마·영화 저작권과 해외 방영권을 사들이는 중국 OTT의 행보가 해외 진출에 나서는 토종 OTT 플랫폼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사진=그래픽=조은수 기자]

◆ 중국 OTT에 팔려가는 국내 IP…토종 OTT 부메랑

무서운 기세로 한국 드라마·영화 저작권과 해외 방영권을 사들이는 중국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의 행보가 해외 진출에 나서는 토종 OTT 플랫폼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중국 OTT플랫폼들이 K콘텐츠를 사들이는 배경엔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위해서인데, 마찬가지로 웨이브, 티빙, 왓챠 등 토종 OTT도 이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즉, 중국 OTT가 K콘텐츠를 내세운다면, 해외 시장에서 'K콘텐츠'파워로 승부수를 던질 토종 OTT의 경쟁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아이치이, 텐센트 등 중국 OTT 플랫폼·미디어회사들은 지난 2017년 이후 국내 드라마 제작사에 투자 유치 본격화하고,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직접 나서거나 해외 방영권을 사들이고 있다.

실제 중국판 '넷플릭스'라 불리는 아이치이만 해도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저녁 같이 드실래요?' '편의점 샛별이' '나를 사랑한 스파이' '허쉬' '암행어사: 조선비밀수사단' '선배, 그 립스틱 바르지마요' '간 떨어지는 동거' '지리산' 등 50편이 넘는 한국 콘텐츠의 해외 방영권을 쓸어 담았다.

업계는 이런 중국 OTT 플랫폼들의 K콘텐츠 구매가 동남아시아 진출과 관계있다고 분석한다.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K콘텐츠는 '아시아 시장 진입 교두보'로 지목되기 때문이다.

이헌율 고려대 교수는 "한국 OTT의 진출 전략에 대해 제언을 하자면 지역사업자와 제휴, 진출 국가 상황에 맞는 광고기반 서비스·구독료 기반 서비스 등 서비스 형태 선택, 서비스 현지화, K콘텐츠의 판권 확보, 저작권 보호와 불법 사용, 중국 OTT 서비스의 진출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상호 KT AI·DX융합사업부문 AI 로봇사업단장 [사진=KT]
이상호 KT AI·DX융합사업부문 AI 로봇사업단장 [사진=KT]

◆ 이상호 KT "AI 로봇, 통신·보안·자율주행 더할 나위 없다"

"KT는 단순 '인공지능(AI) 로봇' 컨설팅에 그치지 않고, 매장에 필요한 통신, 결제, 보안, 매장 홍보·마케팅 등 통합컨설팅까지 가능한 정규직 현지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상호 KT AI·DX융합사업부문 AI 로봇사업단장이 'KT 로봇 사업' 강점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KT는 통신사 중 로봇 사업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AI 기반 로봇을 향후 핵심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올해 초 신설된 AI 로봇사업단을 이끄는 이상호 단장은 구현모 대표가 '픽'한 인재다. KT는 올해 초 디지털 플랫폼 기업 '디지코'로 '점프업(Jump Up)' 하기 위해 AI·로보틱스 분야 핵심 인재 다수를 영입한 바 있다. 이들의 영입은 A·B·C(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영역에서 독보적인 리더십을 원하는 구현모 대표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 단장은 ABB코리아 로보틱스사업부를 거쳐 사업부 총괄을 역임했다. KT로 옮겨서는 AI 로봇 사업 비즈니스모델(BM)과 상품개발을 담당하고 있으며 동시에 이용자 삶의 변화를 이끄는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이 단장은 "KT는 '디지코'로의 변화를 선언하며, KT의 A·B·C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고객 삶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이런 핵심가치를 달성하고자 KT AI 로봇사업단이 본격 출범해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인앱결제를 강제하는 법안이 본회의만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구글 앱 마켓 관련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구글 인앱결제를 강제하는 법안이 본회의만을 앞두고 있다. 사진은 구글 앱 마켓 관련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 구글 갑질금지법, 법사위 통과…본회의만 남았다

여·야간 정쟁 싸움으로 1년여간 표류하던 '구글 갑질금지법(전기통신사업법 일부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를 통과했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구글과 애플 등 글로벌 앱 마켓 사업자의 특정 결제 수단 강제를 막는 '구글 갑질금지법'을 단독으로 처리했다. 야당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민주당 소속 박주민 법사위원장 직무대리의 회의 운영방식에 반발하며 법안 의결 전 퇴장했다.

앞서 구글 갑질법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도 야당의 비협조로 여당이 단독으로 안건조정심의위원회(안건위)를 개최해 법사위로 공을 넘겼다.

해당 법안은 법사위를 통과, 국회 본회의만을 앞두고 있다. 국회 본회의는 이날 오후에 예정되어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단독 법안으로 법안 처리할 수 있는 과반(171석)을 확보하고 있어, 법안 통과는 무리 없을 예정이다. 법안이 무사통과될 경우 한국은 전 세계에서 최초로 앱 마켓의 인앱결제 강제를 법으로 규제하는 나라가 된다.

다만 법사위를 통과한 안건은 당일 본회의에 상정하지 못한다는 국회법이 있어, 본회의 상정까지 많은 경우의 수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넷마블]
[사진=넷마블]

◆넷마블, '마블 퓨처 레볼루션' 240개국 정식 출시

넷마블(대표 권영식, 이승원)은 모바일 게임 '마블 퓨처 레볼루션'을 25일 오후 5시 글로벌 240개국에 정식 출시한다.

마블 퓨처 레볼루션은 넷마블과 마블의 두 번째 협업 타이틀로, 전 세계 1억2천만명 이상이 즐긴 '마블 퓨처파이트'의 개발사 넷마블몬스터의 작품이다.

이 게임은 다중 우주의 지구들이 한 곳으로 모이기 시작하는 '컨버전스' 현상을 기반으로 '뉴 스타크 시티', '하이드라 제국', '사카아르' 등 중심 지구(Primary Earth) 내 다양한 지역에서 펼쳐지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용자들은 새롭게 결성된 '오메가 플라이트'의 일원이 되어 '캡틴 아메리카', '캡틴 마블', '스파이더맨', '블랙 위도우', '아이언맨', '닥터 스트레인지', '스타 로드', '스톰' 등 스킬과 전투 콘셉트면에서 다양한 특성을 갖춘 슈퍼 히어로를 육성하고, 위기에 빠진 중심 지구를 지키기 위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정부 합동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키로…10년만에 사라지나

게임업계의 대표적인 규제인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에 정부 부처가 뜻을 모았다. 이번에는 여성가족위원회 문턱을 넘어 실제 폐지에 이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와 여성가족부(장관 정영애)는 25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교육부, 문체부, 여가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셧다운제도 폐지 및 청소년의 건강한 게임이용 환경 조성 방안'을 발표했다.

이는 지난 6월 강제적 셧다운제가 국무조정실의 '규제챌린지' 과제로 선정된 이후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 및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실효성 있는 청소년 게임이용 환경 개선 방안을 논의한 결과다. 정부는 별도의 정부 입법은 발의하지 않고 앞서 국회에 발의된 여러 강제적 셧다운제 폐지 법안들을 정부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방안은 청소년의 게임 이용환경 변화를 반영해 만 16세 미만 청소년의 심야 시간대 PC 온라인 게임의 접속을 일괄 차단하는 강제적 셧다운제를 폐지하고 자율적 방식의 '게임시간 선택제(선택적 셧다운제)'로 일원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게임시간 선택제는 부모 등 친권자가 자녀의 게임 이용 시간을 임의로 제한하는 제도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개선 관련 참여 기업기관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서울사무소에서 열린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약시스템 개선 관련 참여 기업기관 간담회' 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백신예약 먹통 해결사 '민간 클라우드'…공공 서비스로 확산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을 통해 검증받은 민간 클라우드를 향후공공 서비스에도 확산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질병관리청(질병청)은 25일, 베스핀글로벌, 네이버클라우드, LG CNS, 카카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등이 참여한 가운데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 개선 관련 민간 기업·기관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공공서비스 제공 체계 개선을 위해 클라우드 활용을 높이자는 의견에 대부분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정부도 이번 사례를 기반으로 대규모 공공서비스의 경우, 민·관 합동 체계를 갖춰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과기정통부는 클라우드를 디지털 전환의 중요한 요소로 삼고, 향후 공공영역에서 클라우드 전환 및 활용 등의 내용을 담은 '클라우드 기본 계획'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NIA는 인증 시스템 전반을 개선한 클라우드 인증 부문 개발을 총괄했으며, KISA는 보안 취약점 점검 등을 맡아 서비스 보안·안정성을 강화했다. 질병청 내 예약 처리 시스템 부문을 총괄·관리한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서버 및 DB 최적화, 성능관리 점검, 예약개시 상황관리 등을 지원했다.

◆'넷플릭스·페이스북' 동의없이 얼굴정보 썼다…66억원 과징금 '철퇴'

페이스북과 넷플릭스, 구글 등 대규모 온라인 플랫폼 기업들이 이용자 동의 없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얼굴인식 정보를 생성·이용하는 등 개인정보 보호법을 위반해 약 66억원의 과징금을 부과 받았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위원장 윤종인)는 25일 제14회 전체회의를 통해 페이스북과 넷플릭스, 구글 등 3개 사업자에게 총 66억6천만원의 과징금과 2천9백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함께 시정명령·개선권고·공표 등 시정조치를 의결했다.

법 위반 항목이 6개로 가장 많은 페이스북는 지난 2018년 4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약 1년 5개월간 이용자의 동의 없이 '얼굴인식 서식' 탬플릿을 생성·수집했다. 이에 64억4천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하게 됐다. 해당 탬플릿은 이용자의 사진과 동영상에서 얻은 정보를 활용해 이용자를 식별, 게시물 사진 속 인물에 이름을 자동으로 표시해준다.

또 위법한 주민등록번호 수집, 개인정보 처리주체 변경 미고지, 개인정보 처리위탁, 국외이전 관련 내용 미공개, 자료 미제출에 대해서는 총 2천6백만원의 과태료를 내게 됐다.

넷플릭스의 경우 두 가지 법 위반 사항이 적발됐다. 먼저 서비스 가입 시 절차가 완료되기 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한 행위에 대해 2억2천만 원의 과징금 부과와 함께 시정명령을 받았다. 개인정보 국외이전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행위에 대해서는 32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됐다.

구글은 법 위반으로 볼 수 있는 사항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게 개인정보위 측 설명이다. 다만 결제정보, 직업·경력·학력, 이메일, 전화번호, 주소 등의 개인정보 추가 수집 시 법정사항의 고지 불명확, 국외이전 개인정보 항목의 구체적 명시 부족 등 개인정보 처리 실태가 미흡한 사항이 확인됐다. 이에 개인정보위는 이를 개선토록 권고했다.

/김문기 기자(moon@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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