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송대성 기자] 지속적인 고물가와 심각한 내수부진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소매판매액이 크게 감소했다. 설 연휴를 앞두고 임시공휴일을 지정하며 소비 진작 효과를 기대하고 있지만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가 녹기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14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11월 소매판매액 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2.1% 줄었다. 이는 '신용카드 대란' 발생으로 소비가 얼어붙은 지난 2003년(-3.1%) 이후 21년 만에 최대 감소폭이다.
2003년은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과 대출로 카드대란이 빚어지면서 소비와 경제 전체가 휘청했던 시기다. 그러나 이번엔 자동차·가전 등 내구재, 의복 등 준내구재,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소비가 모두 줄어들면서 소비 부진이 전방위적으로 확산됐다.
1∼11월 내구재 소비는 6.5% 감소했으며, 준내구재와 비내구재 소비도 각각 3.7%, 1.3% 줄었다. 내구재·준내구재·비내구재 소비가 2년 연속 모두 감소한 것은 1995년 통계 집계 이후 처음이다.
비내구재 소비의 경우 음식료품 소비가 2023년 1.8% 줄어든 데 이어 지난해에도 2.5% 감소하며 부진을 이어갔다. 음식료품 소비는 2006년부터 2021년까지 16년 연속 증가하다가 최근 3년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 소비도 둔화세가 뚜렷하다. 지난해 1~11월 서비스 생산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 증가하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서비스 생산 증가율은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회복세가 뚜렷했지만 2022년 정점(6.9%)을 찍은 뒤 2023년 3.4%로 하락했고 지난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소비 진작을 통한 경제 활성화를 기대하며 오는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했다. 31일 하루 휴가를 쓰면 최장 9일을 쉴 수 있는 '황금연휴'가 된다.
정부는 이 기간에 소비심리가 되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20년 당시 '8·17 임시공휴일 지정의 경제적 파급효과' 보고서를 통해 임시공휴일로 인한 경제 전체 소비지출액이 약 2조1000억원에 달한다고 추정한 바 있다. 생산유발액 4조2000억원, 부가가치유발액 1조6300억원, 취업유발인원 3조6000명 등으로 숙박업, 운송서비스업, 음식업, 오락문화서비스업 등에 주로 파급효과가 미칠 것이라는 설명했다.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도 임시공휴일 지정 발표 당시 해당 자료를 근거로 "내수경기 진작과 관광 활성화 등 긍정적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설명했다.
반면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인한 조업일수 감소로 전 산업 생산과 수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지적도 따른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2013년 대체공휴일 제도 도입을 앞두고 공휴일이 연간 3.3일 늘어난다고 가정시 연간 28조1000억원의 생산 감소와 4조3000억원의 인건비 추가 부담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어느 정도 소비 심리가 살아날 수 있겠지만 이를 장기적으로 끌고 가려는 방안이 함께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지난해 10월과 11월 기준금리를 2회 연속 내린 부분은 소비 심리 확대에 긍정적인 신호지만 현재 시장에는 더 큰 충격이 필요하다"라며 "임시공휴일 지정이 소비 심리 회복에 조금은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큰 폭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휴에 소비 여력이 있는 소비자가 소비를 해줘야 나머지 소비층도 이를 따라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필요가 있다"라며 "계염 사태, 무안공항 참사 등으로 기업들이 마케팅에 소극적인 상황인데 경제가 죽지 않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적극적인 행보를 보일 수 있게 시선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송대성 기자(snowball@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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