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자동차 내부에 200여개 휘발성 유기화합물…잦은 환기 중요


국내 연구팀, 환기하면 농도 62%까지 줄일 수 있어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자동차는 지금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또 하나의 삶의 공간이다. 이 같은 자동차 내부에 200여개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내 연구팀이 이를 알아냈다.

국내 연구팀이 겨울철 차량의 히터를 이용할 때 휘발성 유기화합물 방출이 50% 이상 증가함을 확인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끓는점이 낮아 대기 중으로 쉽게 증발되는 액체 또는 기체상 유기화합물을 말한ㄷ.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물질에 따른 위해성 또한 서로 다르다.

이때 차량의 공조장치를 외기유입 상태로 두는 등 능동적 환기를 통해 휘발성 유기화합물 농도를 62%까지 감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내부에 200여개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한국연구재단]
자동차 내부에 200여개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사진=한국연구재단]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이지원 박사 연구팀(KIST))이 겨울철 신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태양광과 자동차 공조가 차량 내부 공기질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고 29일 발표했다.

자동차 내부는 집과 학교 등 실내공간보다 좁다. 플라스틱, 유리, 고무 등 다양한 소재로 구성돼 있다. 햇빛과 외기의 영향을 크게 받는 만큼 이를 고려한 소재, 저감장치 개발이 요구된다.

2022년도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천500만대를 넘어 국민들의 자동차 이용시간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전기차를 포함한 신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연구팀은 양성자 전이 질량분석기(낮은 농도의 기체까지 높은 분해능으로 실시간 분석할 수 있는 최신 질량분석기술)를 이용해 신차 내부에서 발생되는 200여 종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모니터링하고 태양광 조사, 히터 작동, 외기 유입이 미치는 영향을 체계적으로 파악했다.

신차 내부와 외기를 같은 시간동안 비교 측정한 결과 차량 내부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농도가 외기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태양광 노출이 증가하는 오후 시간대의 농도는 오전 보다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히터를 사용할 때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의 농도가 50% 이상 급증했다. 공조기를 통해 외기가 유입되는 경우 즉각적으로 농도가 50% 내외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지원 박사는 “이번 연구는 신차 내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종류의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상황에 따른 특성을 규명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이를 토대로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물질을 저감시키고 깨끗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개발의 토대가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자동차 내부에 200여개 휘발성 유기화합물…잦은 환기 중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