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영수 대장동 로비' 의혹 밝힌다…검찰, 前 우리은행 부행장 등 압수수색 [상보]


[아이뉴스24 이정민 기자]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우리은행 전직 부행장과 부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대장동 민간업자들에 대한 우리은행의 여신의향서 발급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검사 엄희준)는 이날 박 전 특검과 박 전 특검의 측근 양재식 변호사에 대한 특정경제법 위반(수재 등) 혐의와 관련한 참고인 우리은행 김종원 전 부행장과 전 부동산금융부장 이모씨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우리은행 전직 부행장과 부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박 전 특검. [사진=뉴시스]
박영수 전 특별검사의 대장동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우리은행 전직 부행장과 부장의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박 전 특검. [사진=뉴시스]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이던 2014년 11월 대장동 컨소시엄 구성을 돕고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을 청탁해주는 대가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 대장동 민간업자들에게 최소 200억원을 약정받기로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우리은행은 대장동 민간업자들이 꾸린 성남의뜰 컨소시엄에 참여하려고 했다가 2015년 3월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PF 대출에는 참여하겠다는 여신의향서를 제출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대장동 일당의 청탁을 받은 박 전 특검이 우리은행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번 압수수색에서 김 전 부행장이 박 전 특검으로부터 직접 여신의향서 발급 청탁을 받았는지 등 정확한 여신의향서 발급 경위를 확인할 방침이다. 또한 김 전 부행장과 이씨를 조만간 소환해 관련 내용을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검찰은 지난 3~4월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 성남시 소재 우리은행 성남금융센터, 서울 서초 우리은행 삼성기업영업본부, 박 전 특검이 청탁한 것으로 의심되는 우리은행 전현직 임원 3명 등 우리은행 관련자들의 주거지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한편 박 전 특검은 지난 2016년 국정농단 특검에 임명되기 전 수개월간 화천대유 고문을 지냈다.

검찰은 다수의 관계자 조사를 마무리한 뒤 박 전 특검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이정민 기자(jungmin7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영수 대장동 로비' 의혹 밝힌다…검찰, 前 우리은행 부행장 등 압수수색 [상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