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부 "365일 24시간 신·변종 사이버공격 대응"


1일 정책설명회 개최…인프라 구축·사이버 침해대응 훈련 확대 등

[아이뉴스24 김혜경 기자] 정부가 사이버안전센터 운영을 강화하고 인공지능(AI) 활용 탐지체계를 도입하는 등 신·변종 사이버공격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과기정통부는 1일 세종 국책연구단지에서 정책설명회를 열고 '2023년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중점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아이뉴스24 DB]
과기정통부는 1일 세종 국책연구단지에서 정책설명회를 열고 '2023년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중점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사진=아이뉴스24 DB]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1일 세종 국책연구단지에서 정책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2023년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중점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사이버안전센터 3곳을 365일·24시간 무중단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사이버 공격 발생 시 신속 대응이 중요하므로 휴일·심야시간 긴급차단제를 확대 시행해 대응 시간을 단축하려는 것이다.

산하기관의 정보보호 인프라 구축과 투자 확대도 유도한다. 전담인력 확보와 전담조직 신설·운영, 예산 확대 등이 기관 내에서 우선 추진될 수 있도록 소통·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기관별 정보시스템 취약점을 사전에 발견하고 개선한다. 기존 정보보호 정책 성과평가와 감사제도를 개선해 취약점을 즉시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산하기관 정보시스템과 홈페이지 취약점 개선을 위해 사이버안전센터 지원을 강화한다.

사이버 침해대응 훈련도 확대한다. 민관 협력 방식의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화이트 해커 활용 모의 침투 훈련 등을 연중 실시할 계획이다. 훈련 결과가 기관의 역량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평가를 강화한다.

전문가 현장 컨설팅도 강화한다. 내부직원 중심의 정책 추진이 최근 발생하고 있는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10명 내외의 전문가 자문단을 신설·운영해 취약기관을 대상으로 취약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지원할 예정이다.

류광준 과기정통부 기획조정실장은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한 사이버 침해 공격이 고도화되면서 체계적 대응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라면서 "기관별 특성에 맞는 정보보호 정책을 추진해 소속·산하기관의 정보보호 수준이 질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65개 소속·산하기관 정보보호 관계자와 외부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김혜경 기자(hkmind90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부 "365일 24시간 신·변종 사이버공격 대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