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기후위기] 직격탄은 해안…조기경보시스템 마련 시급


WMO “전 세계적 가이드라인 필요”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지구 가열화로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가장 치명적 위협으로 해안 홍수가 꼽힌다. 해안은 특히 만조기와 겹치면서 폭우가 쏟아지면 돌발홍수 등에 취약한 곳으로 지목되고 있다. 대서양과 태평양, 인도양에서 발생하는 강력한 폭풍이 상륙하면 가장 많은 피해가 발생하는 곳도 해안 지역이다.

이런 실정인데도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해안에 대한 조기경보시스템은 완벽하지 않은 곳이 많다.

세계기상기구(WMO)는 23일(현지시간) “해안은 지구 가열화로 특히 취약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며 “조기경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견고하고 실용적 가이드라인을 제시,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2050년 미국 해수면은 30cm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2014년 버지니아주 노퍽에서 해안 홍수가 발생했다. [사진=NOAA]
2050년 미국 해수면은 30cm 상승할 것으로 분석됐다. 2014년 버지니아주 노퍽에서 해안 홍수가 발생했다. [사진=NOAA]

남태평양 섬나라의 경우 해수면 상승으로 이미 바닷물이 해안선을 넘어 국토가 침범당하는 나라들이 발생하고 있다. WMO 가이드라인은 “해안 홍수는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위험을 불러오고 있다”며 “해수면이 상승하면서 그 위험은 더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지구촌의 해안은 어업은 물론 관광, 인프라 등이 집중돼 있는 곳이다. 기후위기에 따른 위험 앞에 매우 취약하다는 것이다. 지구촌에서는 약 10억명이 해안이 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WMO 측은 “많은 인구가 해안에 살고 있으면서도 해수면 상승에 따른 위험과 이에 대처하는 시스템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라며 “새로운 가이드라인은 해안에 발생할 수 있는 돌발 홍수 등 여러 기후위기에 대처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해안 조기경보시스템 마련에는 우리나라 기상청도 참여하고 있다. WMO 측은 “이번 프로젝트에 자본 지원을 해준 한국 기상청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WMO은 가이드라인으로 10가지 단계를 제시했다. 우선, 해안 자연 재해에 대한 모델링과 침수 지역 위험을 분석한다. 두 번째, 정부와 기관 등 이해 관계자 회의를 하고 세 번째, 국가 와 특정 지역의 요구 사항에 대한 기술 평가를 한다.

네 번째, 가장 빠르게 통신할 수 있는 수단을 강구하고 다섯 번째, 기부자와 후원자 참여를 이끌어 낸다. 이를 통해 여섯 번째, 해안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일곱 번째, 관련 시스템을 구축한다.

여덟 번째, 구축된 해안 조기경보시스템에 대한 시험을 거치고 아홉 번째, 조기경보시스템에 대한 여러 사안에 대해 교육을 한 뒤 마지막으로 열 번째, 모든 이해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실시간 평가를 하자고 제안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기후위기] 직격탄은 해안…조기경보시스템 마련 시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