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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2분기 실적 시장 전망치 부합…광고·게임 매출 ↑


"카카오톡 진화와 함께 광고·커머스 등과의 강결합 추진"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카카오는 2분기 매출 1조8천223억원, 영업이익 1천710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5.2% 늘었다. 전 분기 대비로는 각각 10%, 8%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당초 시장 예상치에 부합했다.

[사진=카카오]
[사진=카카오]

카카오의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한 9천307억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4천532억원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경기 침체 영향에도 전년 동기 대비 28% 성장했고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다. 다만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1천24억원에 그쳤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이동 수요 회복와 카카오페이의 안정적인 수익 확대에 따라 전 분기 대비 21%,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천751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6%,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한 8천917억원이었다. 이 중 스토리 매출은 엔화 약세에 따른 매출 감소 효과 등으로 전 분기 대비 5% 감소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 22% 성장한 2천276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2천93억원이며, 미디어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7%,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1천180억원이다.

특히 게임 매출은 3천368억원으로 전 분기 대비 37%, 전년 동기 대비 162% 늘어 증가폭이 컸다. 모바일 게임 '오딘'의 대만 매출과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의 신규 출시 효과가 반영된 결과다.

카카오의 2분기 세부 실적 내역. [사진=카카오]
카카오의 2분기 세부 실적 내역. [사진=카카오]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11%,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6천513억원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콘텐츠 사업 확대 등으로 인한 마케팅 투자 등이 영향을 미쳤다. 인건비의 경우 지난 1분기와 비슷한 수준으로, 급격히 늘어난 인건비가 여전히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 관계자는 "거시경제의 불확실성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 녹록잖은 경영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카카오톡의 진화와 함께 광고·커머스 등 비즈니스와의 강결합을 추진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의 각 탭을 재정의하고 프로필과 친구탭에 비목적성, 소셜 인터랙션 요소를 추가할 예정이다. 또 비(非)지인간 관심사 기반 오픈채팅의 진입점 개선·기능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서비스를 확장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와 함께 하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환경, 인권경영, 기술윤리 강화 등 ESG 경영을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방침이다.

/윤선훈 기자(krel@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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