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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말로만 친환경?…충전기 빼고 'C타입' 거부한 애플의 '아이러니'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지난 2020년 애플이 '아이폰12'를 출시했을 때 업계의 주목을 받은 것이 하나 있다. 바로 '충전기 제외' 정책이다. 당시 애플은 탄소배출 저감 등 환경보호를 명목으로 기본 구성품에서 충전기와 이어폰을 포함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같은 애플의 행보를 두고 업계에선 회의적인 시각이 많았다. 겉으로는 환경보호를 내세우고 있지만, 결국 소비자들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에서다.

실제 시장분석업체 CSS 인사이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 구성품에 충전기와 이어폰을 제거해 약 50억 파운드(약 8조원)를 절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은 충전기, 이어폰을 빼 아이폰 한 대당 27파운드(약 4만원)를 절약했는데 제품 가격은 낮추지 않았다.

애플스토어 '애플 명동' [사진=서민지 기자]
애플스토어 '애플 명동' [사진=서민지 기자]

브라질에서는 애플의 충전기 미지급을 두고 벌금을 부과하기도 했다. 충전기를 미지급하면서도 가격을 낮추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불공정한 가격 인상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라이트닝 타입' 충전을 고집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서도 업계는 의아하다는 반응을 보인다. 최근 유럽연합(EU)은 신규 공급되는 모든 휴대기기의 충전 규격을 USB-C로 통일하기로 했다. 환경 보호와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한 결정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을 비롯해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는 USB-C 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애플은 맥과 아이패드 등 일부 PC제품에만 USB-C를 적용하고, 아이팟과 에어팟 등에는 독자적인 라이트닝 충전 단자를 고수해왔다. 이 때문에 USB-C 케이블이 있어도 애플 제품을 사용하려면 라이트닝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해야 한다.

애플은 라이트닝 충전 단자를 고수하는 이유로 '혁신'을 꼽는다. 라이트닝 단자는 애플만의 정체성으로, 한 종류의 충전 포트를 의무화하는 규제는 혁신을 저해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업계가 바라보는 시선은 다르다. 애플의 액세서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플의 'MFi'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협력업체는 애플에게 라이센스 사용을 위한 비용을 내야 한다. 이 때문에 애플은 USB-C 타입으로 바꿀 경우 수익이 줄어들 것을 우려해 라이트닝 방식을 유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물론 애플의 친환경 행보를 응원하는 시각도 있었다. 애플이 지속적으로 친환경 정책에 힘을 실어왔기 때문이다.

애플이 발표한 '2022년도 환경 경과 보고서'를 살펴보면 애플은 지난해 제품 제조 전반에 걸쳐 재활용 텅스텐과 희토류 원소, 코발트 등의 사용을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렸다. 지난해 애플 제품에 사용된 모든 소재 중 재활용 소재의 비중은 20%로,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하기도 했다.

애플은 오는 2025년까지 포장재에서 플라스틱을 없애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 2015년부터 포장재에서 플라스틱이 차지하는 비중은 75%까지 줄인 상태다.

애플이 친환경 행보에 힘을 싣고 있다는 점은 칭찬받을 일이다. 그러나 이해득실을 따지며 회사에 득이 되는 경우에만 '친환경'을 앞세운다면 앞으로도 진정성을 인정 받기 어렵지 않을까 싶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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