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과기정통부, 6월 말 'AI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 발표


인재·연구·수요 등 '종합 대책'…한미 정상회담 반도체 '동맹' 화력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다음 달 말 '인공지능(AI)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발표로 한미 정상회담 반도체 '동맹'에 화력을 더한다.

해당 지원대책은 현장 수요 확대, 테스트베드 확충, 실증 사업, 인력 양성 지원 등을 담은 '종합 대책'이 될 예정이다.

(왼쪽)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왼쪽)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24일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취임 후 첫 번째 현장 방문으로 AI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팹리스)인 '퓨리오사AI' 서울 강남 사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AI반도체 기업·관련 전문가들과 현장 간담회를 했다.

이 장관이 첫 현장방문 일정으로 AI 반도체 기업을 찾은 것은, 반도체가 그 자체의 중요성을 넘어서 전 산업의 경쟁력과 국가안보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달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이 반도체 등 첨단기술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함에 따라, 이를 기회로 AI 반도체 초격차 기술 확보·산업 확산을 통해 AI 반도체를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간담회에 앞서 이 장관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의 중요성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됨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반도체의 경제·안보적 중요성도 커져 미국·중국 등 주요국은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는 한편, 첨단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선도자 역할을 위한 첨단기술 개발, 고급인력 양성, 산업 성장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면서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산·학·연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6월 중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 장관이 강조한 'AI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은 6월 말 공개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 논의한 현장 수요 확대, 테스트베드 확충, 실증 사업, 인력 양성 등을 지원할 수 있는 '종합 대책'이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동원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장은 "반도체 관련 의견을 종합해 산업과 시장이 성장할 수 있는 지원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기정통부, 6월 말 'AI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