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3)


◆경제 주체와 수익 창출 방식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 유형 분류(하).

- Seller와 Intermediary 영역의 인터넷 사업 미국이나 한국 주식시장에서 그 동안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거품 논쟁이다. 인터넷에서는 수확체증의 법칙이 적용되므로 ‘계속 간다’라는 주장과 ‘머니 게임’에 불과하기 때문에 내재 가치를 무시한 거품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경제 저명 인사의 비관적 한마디가 나올 때 마다 주식이 폭락을 하는 것을 보면 거품은 분명히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래서 수익 모델이 중요한 키워드이다.

주식시장이 어찌 되건 비즈니스 모델이 철저하게 수익 창출 장치를 가져야 하는 것은 기업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지금까지 인터넷 사업의 흐름을 보면 좋은 컨텐츠를 구성하고 커뮤니티를 형성,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고 거래를 하는 순서를 밟아 왔다. 컨텐츠와 커뮤니티를 통한 수입은 주로 광고와 회비의 형태이며, 회원수가 많아 지면 이를 바탕으로 한 판매, 중개 등의 거래로 수익을 낸다.

그런데 요즘의 인터넷 비즈니스는 서비스가 복합, 융합적으로 가기 때문에 수익 창출 방식의 구분이 모호해지는 추세에 있다.

앞장에서 언급한 경제주체와 수익 창출 방식 별로 연결을 지어 보면 다음과 같다.

Seller의 영역에서는 제품판매형, 정보제공형(회비/광고 의존형, 광고/라이센스 의존형)이 주요 수익 확보 형태이다.

Intermediary 영역에서는 제품판매형, 서비스제공 커미션형, 중개서비스형(소비자 수수료 징수, 기업수수료 징수)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제품판매형은 www.amazon.com이나 www.interpark.co.kr과 같이 상품을 온라인으로 유통시키는 전자상거래의 수익 방식이다.

▲사업 정보제공형은 특화된 컨텐츠 제공을 통해 회비나 광고료를 받고, 확보된 회원 수를 활용해 광고를 유치하는 방식이다. 이 유형에는 각종 주식투자 정보나 성인용 컨텐츠를 제공하는 싸이트가 해당된다. www.playboy.com나 www.interactive.wsj.com 등이 이에 속한다.

▲서비스제공커미션형은 주로 렌터카, 숙박 관련 정보, 운송정보, 여행정보 등의 컨텐츠를 구성해 놓고 항공권이나 호텔 예약 서비스를 대행해 주면서 항공사, 호텔측으로부터 일정 커미션을 받는 방식이다. www.travelocity.com 등이 이 같은 사업을 하고 있다.

▲www.etrade.com, www.autobytel.com 이나 www.ebay.com 등은 거래 중개를 하면서 기업이나 개인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중개서비스형의 전형이다.

이처럼 유형별로 분류를 하고 해당 기업들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모니터를 하면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현재 기업 경영자나 앞으로 사업을 구상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수익 창출 방식을 믹스, 어떻게 상승 효과를 갖도록 할 것인가에 대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인터네티즈 유광호이사, 김종범이사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3)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