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일대일 마케팅과 웹사이트 개인화(4)


◆ 웹 사이트 개인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들

개인화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사이트의 사업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개인화의 정확한 목표설정이 우선 되어야 한다.

해당 사업의 내·외적인 환경, 즉 주요 사용자 층, 경쟁자, 컨텐츠, 제품의 특성 등을 분석한 후 사이트의 전체 내용 중 어느 부분을 어떻게 개인화 시킬 것인가를 결정해야 된다. 이러한 작업은 개인화를 해나가는 과정 중에 생길지도 모르는 방향감 상실이나 불필요한 자원의 손실을 사전에 예방해 준다.

일단 목표가 설정된 후에도 개인화를 해나가는 순서를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목표한 전부를 개인화 해 나갈 수도 있다. 그러나 우선은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부터 개인화를 시켜나가고 고객들의 반응이나 성과를 보아가며 단계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규칙 기반 필터링을 이용하여 개인화를 시킬 경우 고객들의 인구통계학적인 변수에 의한 성향 분석이나 마케팅 자료 분석에 따른 규칙들을 만들어야 한다. 또 어떠한 개인화 방법을 이용하더라도 필터링을 위한 규칙들 이외에 판매규칙, 재고관리 규칙, 연관 상품 정보, 상품 분류 등의 규칙들도 정의해 놓아야 한다.

개인화에 필요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고려 한 후 개인화를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요소들을 점검해 보아야 하는데 내부 자원을 이용해 가능한 부분과 외부로부터 조달해야만 되는 부분들을 구분해 준비해야 한다.

외부로부터 조달하는 경우 즉 소프트웨어를 구입하거나 외부기관 등에 구축을 의뢰하는 경우에는 특히 해당 제품이나 용역에 대한 충분한 기술적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

개인화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비용과 개인화한 후의 수익에 대해 분석해 보아야 한다. 개인화를 통해 얻어질 광고 효과와 판매 증가 효과가 개인화를 하기위해 소요된 비용을 충분히 보상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제적이고 측정 가능한 투자-회수(ROI)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박용준 온빛시스템 대표이사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일대일 마케팅과 웹사이트 개인화(4)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