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기후위기] 북극 기온 상승→전 세계에 큰 영향


지구 가열화에 따른 북극 변화, 전 세계에 영향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북극 한파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면서 매우 추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자주 듣는 말이다. 북극의 가열화는 전 세계 어느 지역보다 2~3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북반구 지역의 중위도 지역에서는 여름에는 고온, 겨울에는 한파가 몰아닥친다.

이는 북극이 가열되면서 제트기류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북극과 중위도 지역 사이에는 제트기류가 있는데 적정한 온도가 유지될 때는 제트기류가 여름철에는 느슨해지고 겨울철에는 단단해진다.

북극이 가열되면서 전 세계 기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진=WMO]
북극이 가열되면서 전 세계 기후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진=WMO]

반면 북극이 가열되고 얼음이 줄어들면서 제트기류가 비이상적으로 움직이면 여름철에 강해지고 겨울철에는 약해지는 현상이 이어진다.

이 때문에 더운 여름철에 북극의 시원한 공기가 중위도 지역으로 내려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겨울철에는 북극의 찬 공기가 중위도 지역으로 내려오지 않아야 하는데 내려오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추운 겨울철에 북극의 차가운 공기까지 더해지니 북반구 중위도 지역에 한파가 오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세계기상기구(WMO)는 최근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의 북극 보고서를 언급하면서 “북극에 태풍, 산불, 자주 내리는 비를 상상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며 “최근 북극에 이 같은 현상이 이어지고 있어 지구 가열화에 따른 북극의 급변이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NOAA의 ‘2022 북극 보고서’는 북극의 급격한 변화와 환경, 생태계, 경제와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고 있다.

주요 내용은 보면 우선 2021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 북극의 연간 기온은 1900년 이후 여섯 번째로 따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북극 기온이 지구 평균보다 빠르게 가열되는 현상은 수십 년 동안 이어지고 있어 더 큰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

북극 해빙 규모는 최근 몇 년보다는 높았는데 장기 평균보다 훨씬 낮았다. 다년빙을 포함해 해빙 두께와 부피는 2021년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2009년부터 2018년까지의 위성 데이터를 보면 해빙이 감소함에 따라 북극에서 해상 선박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21~2022년 북극의 눈은 평균 이상의 축적이 있었는데 가열화에 따라 일찍 눈이 녹았다. 북극의 많은 지역에서 정상보다 습한 조건이 많았고 강수량은 1950년대 이후 모든 계절과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크게 증가했다.

국토의 80%가 얼음으로 덮여 있는 그린란드 빙상(대륙 빙하)은 25년 연속 빠르게 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OAA 측은 이 같은 보고서를 내놓으면서 “2022년 북극 보고서는 전 세계적으로 온실 가스를 줄이고 기후위기에 보다 탄력적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기후위기] 북극 기온 상승→전 세계에 큰 영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