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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은행인데요, 저금리 대출 해드려요"…보이스피싱 5년간 68% 증가


은행·공공기관 사칭부터 공문서 위조까지 수법 진화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5년간 보이스피싱 피해 규모가 5천억원 이상 증가했다. 수법도 날로 교묘해졌다. 문자메시지에서 공문서 위조까지 서슴지 않았다.

22일 서민금융연구원이 발표한 '보이스피싱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위한 범국민 정책토론회'에 따르면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021년 말 7천700억원으로 지난 2017년(2천470억원) 대비 약 68%(5천230억원) 증가했다. 역대 최대치다.

보이스피싱이란 음성(voice), 개인 정보(private data) 및 낚시(fishing)를 합성한 신조어로 전화를 이용해 개인정보를 알아낸 뒤 이를 범죄에 이용하는 전화 금융 사기 수법이다. 최근에는 문자나 SNS까지 수법이 확대됐다.

은행 사칭 거짓 문자. [사진=서민금융연구원]
은행 사칭 거짓 문자. [사진=서민금융연구원]

보이스피싱범들은 은행 등을 사칭해 저금리 대환대출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미끼 문자를 보내거나 국가기관을 사칭해 범죄 연루 협박을 하는 방식으로 접근한 뒤, 대출 신청서 작성 등을 핑계로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한다. 악성 앱을 통해 개인정보를 탈취하고, 휴대전화를 원격조종하고, 기존 대출금 상환 혹은 위약금 명목으로 현금을 요구해 탈취하는 수법을 주로 사용한다.

이때 대출을 유도하는 미끼 문자에 속아선 안 된다. 은행이나 정부기관에선 고객에게 대환대출을 유도하는 등의 문자를 보내지 않는다. 은행은 원칙적으로 문자로 대출 마케팅을 할 수 없다.

공문서 위조, 거짓 결제 문자 수법. [사진=서민금융연구원]
공문서 위조, 거짓 결제 문자 수법. [사진=서민금융연구원]

대환대출 유도가 아닌 거짓 상품 결제 미끼 문자와 공문서 위조 사례도 있다. 검찰이나 금융위원회 등을 사칭해 공문서를 위조하는 방식이다. 정부기관에서는 문자나 메신저로 공문서를 발송하지 않는다. 또 사칭이 아닌 진짜 대표번호 문자에는 '확인된 발신번호'라는 문구가 마크와 함께 표시된다.

점점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 실효성 있는 대응 방안이 요구된다.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은 "2006년 첫 피해 사례가 신고된 이후 그동안 정부나 민간 기관에서 많은 대책 마련과 지속적인 단속이 있어왔고, 2011년에는 특별법까지 제정하여 각종 해결책을 제시했지만 피해가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다"면서 "각 기관에 흩어져있는 피해 예방 및 구제 기능 등이 유기적으로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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