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진상 밝혀져야"


"동맹 훼손, 국민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9.26.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09.26.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박 7일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하는 일"이라고 강하게 맞섰다.

윤 대통령은 26일 순방 후 처음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는 길에 취재진과 만나 '순방 과정에서 발언 논란이 있었다'는 질문을 받고 "논란이라기 보다 이렇게 말씀 드린다"며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전세계 2~3개의 초강대국을 제외하면 자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의 능력만으로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 그래서 동맹이 필수적"이라며 "그런데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부분을 먼저 얘기하고 싶다. 그와 관련한 나머지 얘기들은 먼저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한다"고 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의 보도로 한미동맹이 훼손됐으며, 이같은 보도가 나오게 된 경위에 대해 진상을 밝히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은 이번 순방의 최대 이슈로 부각됐다.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행사장을 나오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 등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하는 듯한 발언이 영상카메라에 포착된 것.

논란이 확산하자 대통령실은 '바이든'은 '날리면', '국회 이 XX들'이 지칭하는 대상은 미 의회가 아닌 우리 국회라고 해명한 바 있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당시 발언 경위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를 위한 국제사회의 책임을 이행하고자 하는 정부의 기조를 발표했다. 그러나 예산 심의권을 장악하고 있는 거대 야당이 이 같은 기조를 꺾고 국제사회를 향한 최소한의 책임 이행을 거부하면 나라의 면이 서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전달했다"며 "이에 박 장관은 야당을 잘 설득해 예산을 통과시키겠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영상 속 윤 대통령 음성을) 다시 한번 들어봐 달라"며 "국회에서 승인 안 해주고 '날리면'이라고 되어 있다. 여기에서 미국 얘기가 나올리가 없고, '바이든'이라는 말을 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고 밝혔다. 이어 "또 윤 대통령 발언에 이어 '우리 국회에서 노력하겠다'는 취지의 박 장관의 말은 영상에 담겨 있지도 않다"고 했다.

해명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발언은 "국회에서 이 XX들(더불어민주당)이 승인 안 해주면, 날리면 쪽팔려서 어떡하나"가 된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대통령,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진상 밝혀져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