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7조원 넘보는 리볼빙…'고공행진' 지속에 커지는 불완전판매 우려


카드사 리볼빙 이월 잔액 6.8조원…"개선대책 조속히 시행해야"

[아이뉴스24 이재용 기자] 최근 리볼빙(일부 결제금액 이월약정) 불완전판매 관행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계속되는 데 반해, 카드사의 리볼빙 잔액은 매월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이 오는 11월 도입을 예고한 리볼빙 판매 관행 개선 조치의 시점이 앞당겨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26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말 7개 전업 카드사(신한·KB국민·삼성·현대·롯데·우리·하나카드)의 결제성 리볼빙 이월 잔액은 6조8천1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 대비 1천449억원(2.17%) 증가한 수치로 역대 최대 규모다.

카드사 결제성 리볼빙 잔액이 매월 사상최대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서비스 관련 불완전판매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은 신용카드 관련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DB]
카드사 결제성 리볼빙 잔액이 매월 사상최대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서비스 관련 불완전판매 민원도 끊이지 않고 있다. 사진은 신용카드 관련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DB]

결제성 리볼빙은 카드대금 일부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 달로 이월해 일시적인 연체를 막아주는 서비스다. 잘 활용하면 연체 기록을 남기지 않고 일시 상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이자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협회 공시에 따르면 7개 카드사의 지난 7월말 결제성 리볼빙 평균 수수료율은 14.25~18.36% 수준이었다.

리볼빙으로 대금 결제를 미루고도 연체하면 최대 3%의 가산금리가 추가로 붙어 사실상 법정최고금리(20%)로 이자를 내야 한다. 또 이용 시 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고, 장기간 이용하면 채무 누증으로 인한 연체 위험도 커진다. 만약 밀린 카드대금을 바로 갚지 못하고 이월이 수개월 간 지속되면, 카드소비자가 향후 갚아야 할 원금과 이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구조다.

그럼에도 이용자들은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한 민원도 다수 발생하고 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지난달 말까지 금감원에 접수된 리볼빙 관련 민원은 총 259건이다.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인 161건은 불완전판매에 대한 민원이었다.

실제 한 카드사의 리볼빙 서비스 텔레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 전화를 받은 소비자가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의 빠른 속도로 상품설명을 하고 '이용료나 가입비가 없다'며 자연스럽게 가입을 유도했다. 수수료에 대한 설명은 누락돼 있었다.

금융당국도 이러한 부작용을 인식하고 지난달 24일 '신용카드 결제성 리볼빙 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오는 11월부터는 리볼빙 설명서가 신설되고, 채널별 맞춤형 설명 절차·고령자 텔레마케팅(TM) 해피콜(상품 설명·확인) 등이 도입된다.

하지만 오는 11월 시행을 앞두고도 여전히 사은품 등을 미끼로 한 절판마케팅이 성행 중인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리볼빙 서비스 개선방안의 도입 시기를 앞당기는 한편, 금융당국의 철저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비자들도 리볼빙 서비스의 위험성을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는 조언도 따랐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리볼빙 서비스는 수수료율이 14~18%에 달하는 고금리 서비스인데도, 현 마케팅 행태는 제대로 된 설명도 없이 고객들에게 고비용을 전가하는 형식이라 결국 '빚폭탄'이 될 수 있다"며 "감독당국은 이러한 불완전판매 관행에 대한 철저한 실태조사와 더불어 기발표한 개선대책을 조속히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은 "카드사 리볼빙은 고객 부담을 줄이기는커녕 잘못 사용하면 빛의 덫에 빠진다"면서 "소비자들은 리볼빙 상품을 고금리 대출상품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용 기자(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7조원 넘보는 리볼빙…'고공행진' 지속에 커지는 불완전판매 우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