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대통령 "美인플레감축법 우려"… 바이든 "진지하게 협의하자"


IRA 등 협의, 백악관도 입장문 배포… 한미회담은 불발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영국·미국에서 세 차례 만나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대한 국내 우려를 전달하고 금융 안정화 방안 협력 등을 협의했다고 21일(현지시각) 대통령실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한미 정상 간 환담 결과'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윤 대통령이 18일 영국 런던에서 열린 찰스 3세 영국 국왕 주최 리셉션,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바이든 대통령 부부 주최 리셉션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양국 현안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협의된 내용은 ▲IRA ▲금융 안정화 협력 ▲확장 억제 등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한국산 전기차를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는 IRA 관련 국내 업계에 대한 우려를 설명했다. 미국의 해당 법 집행 과정에서 우리 측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긴밀히 협력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한미 간 계속해서 진지한 협의를 이어나가자"고 답했다고 한다.

또 양 정상은 필요할 경우 양국이 금융안정을 위한 유동성 공급장치(liquidity facilities)를 실행하기 위해 긴밀 협력하기로 했다.

북한의 한반도 안보 위협에 대한 공조 논의도 있었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은 확장억제 관련 한미 간 협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을 평가했다"며 북한 공격을 억제하고 북한 도발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양국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뉴욕에서 열리는 유엔총회를 계기로 성사될 것으로 관측된 한미정상회담은 사실상 불발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15일 한미회담을 이미 합의하고 세부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예정에 없었던 바이든 대통령 주최 재정공약회의 행사에 초청을 받아 참석했고, 행사 종료 후 바이든 대통령과 약 48초간 대화를 나눴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이 기존에 참석하기로 했던 한미 스타트업 서밋, K-브랜드 엑스포 행사는 불참했다.

18일 영국 버킹엄궁의 리셉션장에서의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만남에서도 당시 대통령실은 "(서로) 안부를 묻고 유엔에서 다시 만날 것을 기약했다"고 밝혔다. 또 당시 리셉션은 고(故)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 2세 국장(國葬)을 하루 앞둔 가운데 마련된 자리였고, 당시까지만 해도 뉴욕에서의 한미회담 가능성이 확정적으로 거론되던 터라 양국의 민감한 현안을 그 자리에서 논의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대통령실이 공개한 양 정상의 실질적인 현안 논의는 재정공약회의와 같은 날 바이든 대통령 주최 리셉션에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22일 마지막 순방지인 캐나다로 향한다.

미 백악관도 윤 대통령과의 만남 및 논의 내용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백악관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바이든 대통령이 오늘 뉴욕에서 윤 대통령과 만났다"며 "양 정상은 한미동맹을 강화하고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긴밀한 협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공약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공급망 회복 탄력성, 핵심기술, 경제 및 에너지 안보, 글로벌 보건과 기후변화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우선 현안에 대해 양국간 진행 중인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대통령 "美인플레감축법 우려"… 바이든 "진지하게 협의하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