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AI 기술의 활용


오재진 아비바코리아 대표

지난 5월 개최한 세계 3대 박람회인 하노버 메세(Hannover Messe 2022)에서 빈번하게 언급된 단어 중 하나가 바로 지속가능성이다. 팬데믹은 사람들로 하여금 기업에게 사회와 지구를 위해 움직여줄 것을 주문하게 했다.

기업은 지속 가능한 목표는 무엇인지, ESG 경영 실천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기 시작했고, 생산 활동 중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윤리적인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사회를 올바르게 가꿔갈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 활용의 습득은 현 시대 기업들에 중요한 과제가 됐다.

팬데믹은 기업 운영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다. 코로나19가 세상을 지배한 지 2년이 훨씬 넘은 지금, 우리는 전례 없던 디지털 시대의 가속화를 경험하는 중이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도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많은 경영인들이 AI의 편견 없는 판단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 결정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단순히 휴대전화 알람을 끄는 정도이던 이 기술은 공정한 파트너 역할로서 우리 옆에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AI는 다양한 방식으로 적용되는 많은 인지 능력을 포함하는 포괄적 용어이다. 따라서 다양한 유형의 AI를 어떻게 접목하고 활용하는지에 따라 기업 운영에 유연성을 더할 수 있는 특성 또한 가지고 있다.

실례로, 말레이시아 국영 에너지 기업인 페트로나스(PETRONAS)는 2050년까지 탄소 배출 제로라는 지속가능성 목표를 수립해 이를 지킬 방법이 필요했다. 페트로나스는 다가올 장비 결함에 대한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선제적 대응을 통해 플랜트 운영자들로 하여금 사전에 장비를 보수하도록 했다.

그 결과 해당 솔루션으로 사전에 문제를 해결하며 절약 효과와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렇게 지속가능성이 비즈니스에 이로움을 알게 된 조직이 많아진 것을 통해 최근 몇 년 간 친환경 산업 솔루션이 어떻게 추진력 있게 성장해왔는지를 보여준다. 기업은 가치 사슬 전반에 걸쳐 간단한 운영, 비용 절감, 효율성 증대 및 회복력 개선을 위해 AI 기반 솔루션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이다.

지속가능성 달성을 위해 AI는 기업이 개발해야 할 필수 요소임은 자명하다.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우리가 파악해야 할 AI의 특성은 무엇일까.

◆ 퍼포먼스 인텔리전스를 통한 역량 강화

AI는 이미 인간의 자연스러운 파트너로 인식되고 있다. 세계가 인더스트리(Industry) 5.0의 개념을 포용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이러한 시너지가 발휘될 것이다. 이미 AI 모델은 가치와 지속가능성을 개선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으로 인간의 의사 결정을 돕고 있다.

필자가 근무하는 아비바에서는 이를 '퍼포먼스 인텔리전스;라 칭한다. 이제는 AI 시스템이 우리의 일을 더 잘하게 해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AI는 우리에게 정교하고 실행 가능한 지도를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의 통찰력과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업무의 범위를 더욱 확대하고 더 큰 목표를 빠르게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AI 편향성에 대한 인지 및 신뢰성 검증

AI 기반 세계에서 인간이 더 많은 양의 작업을 기계에 위임함에 따라, 기업은 그들이 수집하고 있는 데이터와 지능 모델이 어떻게 현실 세계의 편견을 반영하는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편향된 데이터에 AI를 적용하는 것은 부적절하고 불공정한 결정의 영향을 초래해 문제를 키울 수 있다. 기업은 AI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정성과 투명성 등의 원칙을 기반으로 AI 솔루션을 활용하고 기업의 관리 방식을 개선해야 할 것이다.

◆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기술

AI 과학은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산업계 관행에서 환경적 결과까지 가치 사슬의 모든 부분을 형성하기 때문에 AI는 우리가 이전의 기술로 봤던 것보다 훨씬 더 큰 비즈니스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직 우리는 AI 산업혁명의 시작점에 서있을 뿐이다.

이렇듯 AI가 가진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인간의 역량을 능동적으로 확장해 줄 것이며 비즈니스에 투입 시 방대한 영향력을 발휘해 무엇보다도 현 시대가 추구하는 가치 중 하나인 '지속가능성'을 실현시킬 최고의 조력자이자 우리의 동료가 돼 줄 것이다.

AI의 활약은 이제 시작이다.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 운영을 위해 AI 기술 활용을 다각도로 고민해 보는 것이 기업의 차별화를 이끌 중요한 지점임을 기억해야 한다.

/ 오재진 아비바코리아 대표

오재진 아비바코리아 대표. [사진=아비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