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尹, 폭우피해에 '사과'…박원순 겨냥 서울시에 특별주문


도심침수 대책회의 참석 오세훈에 "행정권 바뀌며 추진 못한 지하터널 점검하라"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8.10.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폭우 피해 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8.10. [사진=대통령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0일 오전 폭우 피해 상황 점검과 하천홍수·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연이어 주재하고,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한 국민 피해에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해 직접 사과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이번 폭우 피해가 집중된 서울시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시절 중단된 지하터널 사업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대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 마련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로 출근했다. 오전 9시 당초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릴 예정이던 폭우 피해 상황 점검 회의를 직접 주재한 윤 대통령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2차 피해를 막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0시부터는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불편을 겪은 국민들께 정부를 대표해서 죄송한 마음"이라고 말했다.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에는 한화진 환경부 장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신진수 환경부 물관리정책실장 등 정부 측 인사와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도 김대기 비서실장, 안상훈 사회수석, 임현우 국정상황실 재난안전팀장 등 참모들이 자리했다.

서울과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폭우가 쏟아지고 있는 8일 밤 서울 동작구 상도동 인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사진=독자 제공]
서울과 수도권 등 중부지방에 폭우가 쏟아지고 있는 8일 밤 서울 동작구 상도동 인근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사진=독자 제공]

하천홍수 및 도심침수 대책회의가 별도로 열린 것은 과거와 달리 배수시설이 폭우를 감당하지 못해 도심이 물에 잠기는 사례가 빈번해지고 있어, 이에 대한 궁극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윤 대통령은 특히 이번 폭우 피해가 집중된 서울시 상황과 관련, 오 시장에게 "과거에 준비를 했다가 시의 행정권이 바뀌면서 추진을 못했던 침수조, 배수조와 물을 잡아주는 지하 터널이라든지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해서 집중호우라든지 이런 이상현상에 대한 재난을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견을 달라"고 주문했다.

지난 2011년 오세훈 당시 서울시장은 집중호우로 강남역 등이 침수되고 '우면산 산사태'가 발생하자 서울 상습 침수 지역 7곳에 '대심도 빗물터널'을 짓겠다고 발표했지만, 같은해 10월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 뒤 이 중 양천구 신월동에만 터널을 만드는 것으로 계획이 대폭 수정됐다. 윤 대통령은 박 전 시장 시절 백지화되다시피 한 빗물터널 건설 계획을 다시 점검하라고 주문한 것이다.

또 관계 부처와 지자체가 국가 하천, 지방 하천, 본류와 지류를 아우르는 종합적인 물길에 대한 홍수 예·경보 시스템을 구축해서 국민의 인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할 것을 주문했다. 국가의 모든 물길에 대한 수위를 늘 모니터하고, 이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즉시 경고 체계를 운영하는 게 필요하다는 지시다.

윤 대통령은 "하천 홍수와 도심 침수의 대응에 있어서 기상계측 이후 처음 발생한 일이라고만 볼 것이 아니라 향후에 이런 이상현상들이 이제 빈발할 것으로 보고, 근본적인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이어 "국정과제 등으로 추진 중인 AI(인공지능) 홍수 예보, 디지털 트윈, 도심 침수‧하천 범람 지도 등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물 재해 예보 대응체계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尹, 폭우피해에 '사과'…박원순 겨냥 서울시에 특별주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