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원희룡 첫 행보는 청년간담회…"청년 주거지원 대책 곧 발표"


청년원가주택·역세권 첫집 50만호 공급, 대출규제도 완화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임 이후 첫 현장 정책행보로 청년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른 시일 내 청년 주거지원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24일 경기 성남시 수정구 판교 제2테크노밸리 LH 기업성장센터에서 열린 청년 간담회에서 "새 정부의 최우선 정책 목표는 청년 등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 안정"이라며 "정부출범 100일 안에 주택공급 로드맵을 발표한 뒤 이른 시일 안에 청년 주거지원 대책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김성진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 [사진=김성진 기자]

원 장관은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 50만호를 신속히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청년원가주택과 역세권 첫 집 모두 건설원가에 가까운 수준으로 저렴하게 분양하는 주택이다. 대신 토지 임대부 분양(토지는 공공이 그대로 보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방식)이나 환매 조건부 분양(매각할 땐 공공에 되판다는 조건이 달려 있는 분양방식)을 통해 이익환수 장치를 둔다.

원 장관은 "청년원가주택의 가격은 현행 분양가 상한제보다 저렴한 '부담 가능한 주택'으로 제공하고, 전용 모기지 상품도 출시하겠다"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환승 가능 지역, 3기 신도시 자족 용지 등 교통이 편리하고 일자리·기업이 집중된 곳 등 판교처럼 우수한 입지에 공급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주택 구매 자금 마련을 위한 대출 규제 완화도 추진된다.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에게 담보인정비율(LTV)을 최고 80%까지 완화하고,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산정 시 미래소득 반영률을 확대한다. 원 장관은 "금융당국과 거의 합의를 봤기 때문에 확정되는 대로 공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원 장관은 추첨제 확대를 통한 청년층 청약 당첨 기회 확대, 청년 전용 전·월세 대출 상품 출시, 청년 임대주택 품질 향상 등도 추진키로 했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원희룡 첫 행보는 청년간담회…"청년 주거지원 대책 곧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