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종호 장관, 韓 AI반도체 "승산 있다"…'산업 성장 지원대책' 마련


한미 정상회담 이후 협력 기반 다져…"충분히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분야"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인공지능(AI) 반도체는 아직 초기 단계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며, 우리도 열심히 하면 충분히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분야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취임 후 첫 행보로 AI 반도체 개발 현장을 찾아 이같이 말했다. 이날 현장은 지난 한미 정상회담 반도체 '동맹' 후속 조치로, 이 장관은 AI 반도체 리더십을 거머쥐기 위해 다음달 'AI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왼쪽)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왼쪽)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퓨리오사AI 백준호 대표의 설명을 듣고 있다

24일 이종호 장관은 취임 후 첫 번째 현장 방문으로 AI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팹리스)인 '퓨리오사AI' 서울 강남 사옥을 방문해 직원들을 격려하고 AI반도체 기업·관련 전문가들과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장관이 첫 현장방문 일정으로 AI 반도체 기업을 찾은 것은, 반도체가 그 자체의 중요성을 넘어서 전 산업의 경쟁력과 국가안보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핵심요소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달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이 반도체 등 첨단기술에 대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함에 따라, 이를 기회로 AI 반도체 초격차 기술 확보·산업 확산을 통해 AI 반도체를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간담회에 앞서 이 장관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의 중요성이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면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됨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반도체의 경제·안보적 중요성도 커져 미국·중국 등 주요국은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는 한편, 첨단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은 반도체 등 첨단기술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고, 반도체 기술 진흥과 인력교류 등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이달 있었던 한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언급했다.

이 장관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선도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메모리반도체의 글로벌 리더쉽을 지속 강화해 나가는 한편, 우리가 부족했던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키워나가야 한다"면서 "특히, AI반도체는 아직은 초기 단계로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크며 우리도 열심히 하면 충분히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에 정부는 지난 2020년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차세대 지능형반도체 개발사업과 차세대메모리(PIM) 반도체 개발사업 등 대형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면서 "이제 그 개발 결과물들이 나오고 있어 기술개발 강화와 함께 산업적 활용도를 높여 국산 AI반도체 성공사례를 창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나아가, 산·학·연 협력을 강화해 선도자 역할을 위한 첨단기술 개발, 고급인력 양성, 산업 성장의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면서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산·학·연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6월 중 '인공지능 반도체 산업 성장 지원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종호 장관, 韓 AI반도체 "승산 있다"…'산업 성장 지원대책' 마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