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대재해법 시행] 전자업계, 조직개편·협력사와 동향 논의


전담 조직 신설해 대응체계 강화…협력사와 법 관련 정보 공유

[아이뉴스24 민혜정,서민지 기자] 전자업계가 긴장 속에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대재해법은 근로자 사망 사고 등 사업장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한 뒤, 기업 경영책임자 등이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는 것이 골자다. 전자업계는 이를 대응하기 위해 협력사와 정기적으로 환경안전법규 동향을 논의하고 안전에 중점을 둔 조직 개편을 단행하는 등 힘을 쏟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매월 협력사 최고경영자(CEO)와 간담회를 갖고 환경안전법규 동향 등을 공유키로 했다.

또 삼성전자는 구매, 수리, 교체 및 폐기 등 전 과정 관리가 가능한 'FLMS(Facility Life Management System)'를 구축해 사업장 인프라 설비와 관련된 위험요인도 관리하고 있다.

삼성 서초사옥 [사진=아이뉴스24DB]
삼성 서초사옥 [사진=아이뉴스24DB]

LG전자는 '주요 리스크 관리 조직(CRO)'을 만들어 안전환경담당 지정을 마쳤다. SK하이닉스는 개발제조총괄이었던 기존 부서를 '안전개발제조총괄'로 확대·개편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책임감 있는 산업연합(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RBA)'에 가입했다. RBA는 글로벌 공급망 내에서 국제규범을 준수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의 민간 연합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해 3월 '최고안전환경책임자(CSEO)'를 신설했다. CSEO는 국내외 사업장에 대한 안전환경 정책수립 및 점검과 관리를 총괄하는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안전환경에 대한 위험 감지 시 생산과 작업을 중단시킬 수 있는 '생산중지 명령' 등 CEO 수준의 권한을 갖는다. 또 안전환경 분야의 전문성 제고와 인재 육성 등을 책임지게 된다.

LG 여의도 트윈 타워 [사진=아이뉴스24DB]
LG 여의도 트윈 타워 [사진=아이뉴스24DB]

렌털업계 역시 중대재해법 시행을 앞두고 전담 조직을 신설하는 등 대응에 분주한 모습이다. 기존에 공장을 중심으로 진행되던 안전 관리를 보다 강화하고, 전사 차원으로 확대하고 있다.

코웨이는 지난해 3월 산업안전팀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중대재해법 시행에 맞춰 별도의 전담 조직을 구성할 예정이다. 전사적인 차원에서 안전관리 강화와 안전 사고 예방에도 집중하고 있다. 중대재해법 시행령에 따라 사업장별 안전진단과 대응 매뉴얼 강화, 도급사 사업장 안전 진단, 내부 프로세스 개선 등에 나선 상태다.

SK 매직은 올들어 중대안전사고대응팀을 새롭게 꾸렸다. 기존에 공장에서 자체적으로 안전관리팀 'SHE'를 운영해왔는데, 재해 예방을 목적으로 전 사업장으로 대상을 확대한 것이다.

쿠쿠는 안전관리과를 조직해 운영 중이다. 또 중대재해법 시행에 맞춰 중대재해 대응 지침과 계획서를 수립하는 등 매뉴얼 강화를 위한 작업을 지속하고 있다.

청호나이스는 안전보건위원회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아울러 다음 달부터 제조 현장 등에서 안전 관리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전자업계에선 이같은 대응에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중대재해법은 입법 논의가 시작될 때부터 경영계의 반발이 거셌다. 기준이 모호해 혼란이 가중될 수 있고, 처벌이 지나치게 과도하다는 이유에서다.

업계 관계자는 "예견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데, 관리 담당 최고책임자의 리스크가 너무 가중되는 듯하다"며 "그동안 경영계에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표했음에도 반영되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대재해법 시행] 전자업계, 조직개편·협력사와 동향 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