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300GB의 대용량으로 백업을 쉽고 간단하게....맥스터 외장형 HDD 원터치 II


 

통알루미늄으로 야무진 외장형 하드디스크인 맥스터사의 ‘원터치(OneTouch)' 제품이 원터치 II로 업그레이드되어 2005년 새롭게 등장했다.

보다 고급스러운 외형을 바탕으로 7200rpm과 16MB의 버퍼 메모리를 채택한 맥스터 다이아몬드맥스 10 하드디스크를 내장하고 있으며, 맥스터 만의 원터치 백업 기능을 그대로 지원하고 있어 간편하고 안정적인 백업용 솔루션을 요구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다.

맥스터 원터치 II 외장형 하드디스크 드라이브(300GB)
용량
300GB
인터페이스
USB 2.0 / IEEE1394
HDD 정보
디스크 회전 속도 : 7200rpm
버퍼 : 16MB
평균 Seek time
≤9ms
크기 및 무게
41*140*220mm / 1.38kg
전원
외부 AC 전원 어댑터
부가 기능
백업 기능 / 보안기능 / 절전기능 / 진단 기능
지원 OS
Windows XP/Me/2000/98SE
Mac OS X / 9.1 이상
가격
미정
제품 문의
맥스터 코리아 02-565-7120 (www.maxtor.co.kr)
윈트로닉스(맥스터 공식 대리점)
02-786-5561 (http://www.wintronix.co.kr)

맥스터 원터치 II는 기존 제품과 동일하게 알루미늄 재질의 케이스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전체적인 디자인도 큰 변화는 없어 보인다. 다만 은은한 광택의 알루미늄 재질와 더불어 다크 그레이 컬러로 된 전후면 베젤의 조화로 이전 제품보다 더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주고 있다. 두께는 4.1cm에 불과할 정도로 슬림한 편이지만, 제법 두꺼운 재질의 원통형 알루미늄을 사용한 탓인지 무게는 1.38kg으로 다소 무겁다.

기존 제품과 마찬가지로 측면에는 맥스터 로고가 새겨져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디자인적인 부분을 고려하면서 면적을 조금이라도 넓혀 발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주름 처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원터치’라는 이름을 그대도 반영하듯 전면에는 맥스터 제품만의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버튼이 하나 있다. 동작 중에는 은은한 불빛이 들어오며, 살짝 눌러주면 PC에서 백업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중요한 데이터에 대한 백업 작업을 간편하게 수행시킬 수 있다. 물론 이 버튼에 대한 기능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변경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후면을 보자. 원터치 II는 후면에 있는 두 개의 나사를 통해 간단히 분해할 수 있다. 하지만 원활한 사후 처리를 위해 한쪽 나사에는 분리 방지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어 만일 나사를 풀어낼 경우 정상적인 A/S를 받지 못할 수 있다.

본 프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콤보 타입의 제품으로써 USB 2.0 뿐만 아니라 IEEE1394 인터페이스도 동시에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좌측부터 하나의 USB 포트와 두 개의 IEEE1394 포트를 제공한다. 참고로 IEEE1394 포트는 데이지 체인 방식으로 연결되는 IEEE1394 인터페이스의 특성상 타 IEEE1394 주변 기기와의 연결성을 높堅?위해 두 개의 IEEE1394 포트를 내장하고 있다.

그리고 그 우측으로는 전원 입력 단자와 전원 스위치로 구성된다. 원터치 II는 하드디스크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AC-to-DC 변환 전원부를 케이스 내에 두지 않고 별도의 외부 전원 어댑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케이스 내부의 발열 문제가 상당히 줄어든다.

후면 좌측에는 마치 안쪽에 냉각팬이 장착되어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공기 통풍구가 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여기에는 냉각팬이 장착되어 있지 않다. 실제 사용해 보면 알겠지만 발열량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다. 샤시를 구성하고 있는 알루미늄 재질은 열 전도성이 뛰어나 하드디스크 표면에서 발생되는 열을 신속하게 알루미늄 케이스로 전달되고, 또 케이스로 전달된 열이 빠르게 대기 중으로 날아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음만 유발시키는 냉각팬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정숙한 외장형 하드디스크라 할 수 있다.

그러면 원터치 II 내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잠시 살펴보도록 하자.

아래 사진은 케이스로부터 분리해 낸 모습이다. 금속으로 된 중앙 프레임에 기판과 하드디스크가 단단히 고정되어 있어 어지간한 충격에 쉽게 파손될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장착된 하드디스크는 최근 맥스터사에서 새롭게 출시한 다이아몬드맥스 10 모델이다. 7200rpm의 빠른 디스크 회전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버퍼는 무려 16MB나 되기 때문에 다중 작업시 향상된 디스크 억세스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 하지만 USB 2.0 또는 IEEE1394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인터페이스의 특성상 16MB의 대용량 버퍼가 얼마나 그 위력을 발휘할지는 미지수이다. 참고로 원터치 II는 300GB 모델과 250GB 모델 두 가지가 국내에 출시된다.

하드디스크는 데스크탑 PC와 동일하게 PATA 데이터 케이블로 연결된다. 전원 역시 4핀 커넥터로 연결되어 있다. USB 혹은 IEEE1394와 ATA 간의 연결은 PCB에 장착된 몇 가지 컨트로러 칩에 의해 이루어진다.

좌측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Cypress의 USB 2.0 마이크로 컨트롤러이다. USB 인터페이스를 담당하게 되며 480Mbps의 USB 2.0을 지원한다. 현재까지 출시된 상당수의 USB 외장형 스토리지에 사용될 만큼 호환성이 우수하며, 비교적 낮은 CPU 점유율로 빠른 속도를 기대할 수 있다.

IEEE1394-IDE/ATAPI 브릿지를 위해 옥스퍼드의 FW911plus 칩이 장착되어 있다. 400Mbps의 전송 속도를 지원하며, ARM7TDMI 코어의 32비트 RISC 프로세서를 내장하여 폭 넓은 포환성과 함께 안정적이면서도 빠른 스피드를 보여준다. 저전력 타입의 CMOS로 되어 있으며, 완벽한 ATA7 규격을 따르고 UDMA6 모드를 지원하고 있다.

그 옆에는 agere의 FW802B 칩셋을 볼 수 있다. IEEE1394-IDE/ATAPI 브릿지와 함께 어울려 사용되는 저전력 PHY IEEE1394A-2000 2-cable 트랜시버/아비터로 OHCI를 완벽하게 지원한다.

한편 맥스터 II에는 드라이브를 세워서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탠드가 제공된다. 전면부와 동일한 다크 그레이 컬러의 스탠드는 간단히 끼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밑면의 단면적이 넓기 때문에 제법 안정감 있는 수직 자세를 주고 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USB 혹은 IEEE1394 케이블을 이용해 PC에 연결하기만 하면 된다. 기본적인 로컬 드라이브로 인식되며, 300GB 모델의 경우 포맷 후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79GB이다.

이 제품은 맥스터만의 ‘원터치 백업’ 기능 및 초보 사용자들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추고 있다. 백업 소프트웨어로 널리 알려진 단츠사의 ‘리트로스펙트 익스프레스 HD 백업′ 프로그램이 번들로 제공되어 중요한 자료를 백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면 쉽게 원래대로 복구할 수 있으며, 백업 데이터 보호를 위한 보안 기능인 드라이브 잠금(DriveLock) 기능도 갖추고 있다.

그간 ‘백업’ 하면 전문가들이나 하는 고급 작업으로만 생각해 왔다. 하지만 원터치 II에 번들되는 백업 솔루션은 초기 설치시 몇 가지 옵션만 지정하면 연결된 모든 드라이브와 컴퓨터 상의 파일들이 매일 자동 백업될 수 있게끔 소프트웨어가 자동 설치된다. MS 아웃룩의 e-mail이나 주소록, 내 문서 등 로컬 드라이브상의 거의 모든 내용을 백업할 수 있다.

그리고 강력한 복구 기능도 가지고 있어 데이터가 손실되면 원터치 II에서 백업된 데이터를 이용, 간단히 복원할 수 있다. 기록 백업 카피를 사용하면 전체 시스템을 하루 전, 2일 전, 또는 2주전에 백업했던 상태로 복원할 수 있다. 3단계의 간단한 과정을 통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복구 날짜, 복구를 원하는 파일이나 폴더, 복구 지점만 선택하면 되는 백업, 복원 솔루션을 제공한다.

그 밖에 보안 기능 향상을 위해 드라이브 잠금 기능이 추가됐다. 이 기능은 패스워드를 사용하여 허가되지 않은 사용자들로부터의 데이터 노출을 보호한다. PC 전원을 끄거나 드라이브를 시스템에서 제거하면, 해당 사용자가 지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하기 전까지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잠금 상태에 들어간다. 그리고 맥 시스템 사용자도 메인 시스템 드라이브를 부팅할 수 있는 백업 카피 옵션이 제공되어 메인 시스템 드라이브를 완전 부팅할 수 있는 백업 사본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일정 시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과 하드디스크에 이상은 없는지 자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이상으로 업그레이된 맥스터의 외장 하드디스크인 원터치 II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다. 원터치 II는 간편하고 안정적인 백업용 솔루션을 찾는 소규모 사무실과 전문 사진가, 의사 등 각종 전문직 종사자 뿐만 아니라 300GB라는 고용량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 파일 사용빈도가 높은 PC사용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이다. 또한 노트북 PC 사용자나 DVR 환경에서도 날이 갈수록 저장 용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원터치 II와 같은 고용량을 중심으로 하는 보조 저장 장치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콘텐츠제공 : 피씨비 (www.pcbee.co.kr) displaybank 기사제공







alert

댓글 쓰기 제목 300GB의 대용량으로 백업을 쉽고 간단하게....맥스터 외장형 HDD 원터치 II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